압구정 정인한의원 향미치료,갱년기,다낭성난소증후군,머리가멍해요,무기력증 치료법,한방신경정신과,자동차사고,교통사고 한의원,후유증 치료,강남,서초동,강남역,교대역 한의원추천,보약,한약 잘짓는곳,일요일 한의원,한약가격,야간진료.




정인칼럼.jpg

 
작성일 : 16-07-21 18:19
충동 분노조절장애-자해,자위행위,공황장애,컴퓨터 중독,충동적 쇼핑,외모 콤플렉스를 만들어내기도...
 글쓴이 : 정인
조회 : 676  
분노 충동조절장애-자해,자위행위,공황장애,컴퓨터 중독,충동적 쇼핑,외모 콤플렉스를 만들어내기도...

습관적, 충동적으로 화를 내는 '충동.분노조절장애, 방치하면 모두 불행'
현대인들의 가장 큰 적 스트레스. 이 스트레스로 인해 다양하고 복합적인 질환이 동반되는 가운데, 충동.분노조절장애에 대한 관심이 높다.


[충동 분노조절장애?자해,자위행위,공황장애,컴퓨터 중독,충동적 쇼핑,외모 콤플렉스 만들어내기도./이하 이미지=pixabay]

충동조절장애란 충동으로 인해 긴장감이 증가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가 되는 행동 즉 충동적 자해, 컴퓨터 중독, 충동적 쇼핑, 손톱 물어뜯기 등을 하는 것이 특징인 정신질환을 가리킨다. 때때로 이런 상황은 공황장애를 만들어내기도 한다. 또한 외모 콤플렉스를 동반해서 자기 자신의 외모를 심각하게 비관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충동조절장애 특징으로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을 계속 반복하게 되며 자신이 컨트롤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고 행동으로 옮긴 후 쾌감이나 긴장감을 해소하게 된다. 충동조절장애는 단일 질환이 아니며, 각 질환별로 원인을 조금씩 다르게 보고 있지만 유전적, 환경적, 사회심리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다른 정실질환과는 달리 스스로의 충동적인 행동에 이상함을 느끼지 않으며 후회나 죄책감이 없는 편이라고 알려졌다.

한편 충동.분노조절장애는 일반적으로 약물치료, 정신치료를 병행하며 치료할 수 있다.

'충동조절장애 특징' 간단한 진단법으로 확인해보세요.

충동조절장애를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성격이 급하고 쉽게 화를 내며 금방 화를 내는지 확인해보고, 가끔 분노를 조절하기 어려울 때가 있었는지 떠올려 본다. 또한 화가나면 물건을 던지거나 파손하는 행동을 한 적이 있는지, 다른 사람에게 폭력을 휘두른 적이 있는지 확인해본다. 자주 다른 사람이 자신을 무시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은 적이 있으면 그것도 충동조절장애의 한 특징이다.

만약 위의 문항에 해당된다면 전문의를 찾아 상담하고 자신에 맞는 치료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질환인 분노조절장애는 사소한 자극에도 발작을 하거나 치명적인 언행을 일삼는다. 또 재산 및 기물에 대한 파괴, 공격 행동 등을 보이며, 화를 참지 못해 공격적인 충동을 일으키게 되고 반복적인 행동 폭발로, 언어적 공격성 또는 신체적 공격성을 보이는 장애이다. 이 질환과 같은 분노행동폭발은 갑자기 생기고 매우 친하거나 관계가 있는 사람에 의해 유발된 사소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발생한다

분노조절장애는 처음에는 단순히 화를 참는 것으로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감정을 자율적으로 조절하는 기능을 상실하게 되고 실질적인 행동으로 취하게 되며 이는 걷잡을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이에 압구정 정인한의원 이성준한의사는 “사회적으로 학생들뿐만 아니라 직장인들까지도 치열한 경쟁구도 및 각박한 환경으로 인해 분노조절 증상이 나타난다”며 “이 질환은 과도한 흥분상태에서 발생하는 병이니 만큼 피로를 풀면서 허리를 펴고 우울한 감성을 조절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이어 “체질상 심장이 약한 경우나 상황에 대한 옳지 못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자동화 사고, 스트레스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 면역 저하, 과로, 지나친 피로함이 증상을 불러 올 수 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방면의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일단 분노조절장애의 경우 한번 일어난 분노를 조절하는 것은 쉽지 않다. 오히려 평소에 분노자체를 일어나지 않도록 신경을 쓰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한의학적으로 분노조절장애는 특히 아랫배의 긴장을 불러와서 냉이나 음부소양증, 질염, 요실금등의 생식기와 연관된 증상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해당 부위를 풀어주는 치료를 겸해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성준 한의사는 “분노조절장애는 단순히 약물을 통한 치료가 아닌 신체증상 치료, 면역강화, 인지행동치료 등을 통해 치료해야 한다”며 “사회가 각박해질수록 이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어나는 만큼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위 증상이 있는 경우 한방 고대 자연치유인 향미한약치료를 통해 보통 2주 정도 신경계를 강화하고 신체균형을 잡아 주면 스트레스 대응, 분노 조절 능력이 회복되어 이전 같으면 흥분할 상황에서도 분노를 조절하고 감정을 자제할 수 있게 되고, 2개월~3개월 정도면 대부분 치유가 되어 정상적인 생활, 업무, 인간관계를 무리없이 할 수 있게 되고된다고 한다. 분노.충동조절장애 증상에 따른 근본적 치료방법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사항을 알기를 원하다면“(www.junginomc.com)”온라인상담 및 전화상담(02-588-7547)을 이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건강칼럼 : 대한상한금궤학회 부회장, 압구정 정인한의원 한의학박사 이성준원장
Impulse control disorders Anger - self-inflicted, masturbation, panic disorder, to create a computer addiction, impulsive shopping complex also looks

김형균 17-06-18 04:10
답변 삭제  
* 비밀글 입니다.